맛있는 참치의 효능 지금 알고 먹어보세요.

이것저것|2018.07.16 18:10

건강을 전해드리는 아이리스가 이시간에는 참치가 우리몸에 얼마나 좋고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소개를 해드리려 합니다. 첫번째로 참치의 효능에는 피로 회복, 체력 증강에 좋은데 참치 살코기 부분에는 "이미다조 루지페프치도라는 피로 회복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다조루페프치도는 만성 피로 증후군 예방·개선, 피로 회복에 효과적 입니다. 

이 물질이 항산화·항피로 물질이라고 해서만이 아니라, 본래 합성된 성분이라 지구력과 운동 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참치는 에너지 부족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에게 체력 보강 운동 성능 향상에 지원되는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더욱 좋은점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함께 자세히 만나보겠습니다.

빈혈 예방·냉증 완화

참치는 100g당 살코기에서 1.1mg, 기름(드럼)이면 1.6mg의 철분를 포함합니다. 철분 함량만으로 보면 참치보다 철분을 많이 포함한 야채도 많이 있지만 참치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철분의 가운데에서도 체내에 흡수되기 쉬운 헴철(동물성 철분)이기 때문에 빈혈의 예방, 개선에 효율적인 철분 보급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엽산과 동시에 적혈구를 생성하는 "조혈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비타민 B12의 함유량도 많기때문에 철 결핍성 빈혈증뿐만 아니라 악성 빈혈 예방에도 도움 될 것입니다. 또한 빈혈의 개선과 함께 혈액 순환을 지원하며 냉한 체질 개선과 혈액 순환 불량에 따른 부진 완화 등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

참치의 살코기 부분은 고단백 저지방으로 칼로리도 100g당 125kcal으로 어류 중에서는 낮은 부류에 들어갑니다. 대사·지방 연소에 관련된 아미노 산류가 다량 함유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리신, 메티오닌은 체내에서 결합함으로써 높은 지방 연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L-카르니틴"에 변화되기때문에 운동과 조합함으로써 대사 향상이나 지방 연소 효율 향상이 기대됩니다.

피부염·구내염 대책

비타민 B6은 식품에서 섭취한 단백질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세포, 혈액을 만들 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피부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비타민 B6는 필요한 존재로, 부족하면 피부 염과 구내염 등의 원인이 됩니다. 참치의 살코기 100g당 비타민 B6함량은 0.85mg으로 음식류에서도 톱 클래스로 하루 권장 섭취 량의 절반 이상의 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액 순환및 성인병예방

푸른 생선인 참치는오메가 3(n-3)계로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오메가 3계 지방산 중에서도 혈액 순환 성분의 보조제 등에도 활용되고 있는 EPA(다가 불포화 지방산)는 국제적으로 IPA(이코사 펜타엔 산)로 불리는 성분으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기능과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의 저하, 혈압 강하 작용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의 작용으로 혈류나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동맥 경화, 심근 경색, 뇌 경색 등의 예방에 좋습니다.

이미다조ー루페프치도도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방지함으로써 혈관을 지키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유람 어의 이미다조ー루지페프치도에 많이 포함되는안세린은 요산의 생성 억제·배출 촉진 작용이 있다고 생각되어 통풍의 예방, 개선 성분으로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간 기능 지원, 숙취 대책

참치의 살코기, 특히 핏자국살 부분에 많이 들어 있는 타우린은 간의 기능 향상과 줄기세포를 회복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타우린의 작용이나 효과 등에 대해서는 검증 데이터가 적어 자기 판단에서 서플리먼트·영양 드링크 등에서 지나치게 타우린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 삼는 지적도 있습니다. 재료에서 섭취하면 문제는 없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참치에는 아세도 알데히드 분해 때 보조 효소로 이용되는 니코틴산도 매우 많이 들어있어 숙취 예방에 큰 효과가 기대됩니다.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오메가 3계 지방산도 몇가지 종류가있습니다만, 전신의 세포에 적용될 EPA에 대해서,DHA(도코사 헥사엔 산)는 뇌, 망막 등 일부 세포에 선택적으로 도입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뇌내에 도입되는 것으로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는 시냅스를 활성화함으로써 뇌의 전달성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기억을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진"해마"에는 DHA가 뇌의 다른 부위보다 2배 가까이 포함된 것을 인정하며, 생쥐의 실험에서는 기억력 향상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참치에서 끈적한 부분은 DHA(도코사 헥사엔 산)이 많이 들어 있어 뇌세포 활성화 및 기억력·학습 능력 향상에 큰 효과가 기대됩니다.DHA는 특히 임신 중인 분이나 아이에게 섭취를 권장하고 있지만 뇌세포의 감소가 시작되어버린 어른에게도 기억력·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보입니다. DHA는 남아 있는 뇌 세포를 활성화하여 치매나 기억 장애 개선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생리통 완화

참치나 꽁치 등 생선에 포함된 n-3계 지방산(EPA·DHA)을 먹고 식용유와 인스턴트 식품에 포함된 n-6계 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는 것으로 지질의 균형이 잡힌며, 리놀레 산 과다로 인해서 아라키돈산에서 생기는 로이코토리엥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참치 등 푸른 생선을 정기적으로 조금씩이라도 섭취한다면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힘든 체질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아라키돈산은생리 활성 물질에는 여성의 생리통의 원인 물질로 여겨지는 프로스타글란딘(E2)도 포함되어 있습니다.가해 PMS(월경 전 증후군)는 부족 추세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연, 비타민 B6도 포함되어 있으니 생리 전에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불면 완화

세토로닝과 멜라토닌은 체내 합성이 없습니다만, 나이아신은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참치는 니아신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그 외 뇌의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기대되는 이미다조ー루페프치도이나교감 신경의 과잉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여겨지는 타우린 등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들 성분의 작용에서 참치는 스트레스 대책과 불면의 완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도 좋고 맘도 좋은 참치 여러분들께서도 챙겨드셔서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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