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칼로리와 효능 알고 먹자구요.

이것저것|2018.07.02 08:29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많은 가정에서 먹고 있는 고등어는 단백질과 지방질 비율이 많고 탄수화물은 거의 포함하지 않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202kcal로 다소 높지만 오메가 3지방산을 풍부한 지방이며 대사를 돕는 비타민 B군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과식하지 않으면 살 찌는 걱정은 낮다고 하는데 고등어는 우리몸에 어떤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개선 및 성인병예방

푸른 생선의 하나로 꼽히는 고등어에는오메가 3(n-3)계로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오메가 3계 지방산 중에서도 혈액의 원활한 흐름의 보조제 등에도 활용되고 있는 것이 EPA(다가 불포화 지방산)또는 IPA(이코사 펜타엔 산)로 불리는 성분으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기능과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의 저하, 혈압 강하 작용 등이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오메가 3계 지방산도 몇가지 종류가있습니다만, 전신의 세포에 적용될 EPA에 대해서,DHA(도코사 헥사엔 산)는 뇌, 망막 등 일부 세포에 선택적으로 도입되는 성질이있습니다. DHA는 혈액 뇌 관문을 통과하는 몇 안 되는 영양소의 하나이며 뇌내에 도입되는 것으로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는 시냅스를 활성화함으로써 뇌의 전달성을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기억을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진 "해마"에는 DHA가 뇌의 다른 부위보다 2배 가까이 포함된 것을 인정하며, 생쥐의 실험에서는 기억력 향상 효과가 인정을 받았습니다.



피로 회복

고등어는 전체량의 약 20%가 단백질로 되어 있으며 이 단백질은 근육 증강, 회복 촉진에 효과적이인  BCAA( 발린, 루신, 이소류신)이나 시트르산 회로를 활발하게 해서 피로물질의 분해를 해주는 아스파라긴산 등이 있으며 대사를 돕는 비타민 B군 등도 풍부하며 피로 회복과 체력, 지구력 향상에 효과적인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정신 안정

고등어는세로토닌의 합성 물질인 비타민 B6, 마그네슘, 트립 토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해피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생체리듬을 관장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재료가 되는 것에서 불면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종 완화 다이어트

고등어는100g당 330mg의 칼륨, 칼륨의 운반을 돕는마그네슘을 30mg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균형을 조절함으로써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또 피로 회복 성분이라고 잘 알려진 아스파르트산도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는 것에서 암모니아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이뇨 효과가 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 고등어 등 등 푸른 생선에 포함된EPA을 섭취하기로 "GLP-1"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당의 흡수 속도 저하, 식욕 억제 효과가 있는 것도 보도되고 있습니다.  GLP1과 UCP1의 분비 촉진 이외에도EPA·아르기닌, 나이아신 등 혈액 순환 촉진 작용이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 고등어에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점에서 울체에 의해서 일어나는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전신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것에도 연결됩니다.



빈혈, 냉증의 개선

고등어 100g당의 철분 함유량은 1.2mg으로 두드러져서 많은 것은 아니지만,흡수 이용률이 높은 헴철(동물성 철분)때문에 수치로 보는에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철분의 운반을 담당하는 구리 적혈구막의 생성에 필요한 아연 등 미네랄도 포함되고 있으며,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합성을 돕는 비타민 B12가 10.6μg과 풍부합니다.  양은 많지는 않지만 엽산도 포함되어 있어 철 결핍성 빈혈이나 악성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경감, 호르몬 밸런스 조정

리놀레 산(오메가 6계열 지방산)섭취 과잉으로 생기는아라키돈산 유래의 생리 활성 물질에는 여성의 생리통의 원인 물질로 여겨지는 프로스타글란딘(E2)도포함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고등어에는 에스트로겐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6, 정상적인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갖춘 아연, 여성 호르몬의 보조적 역할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는 비타민 D, 마그네슘 등도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부족하면 월경 불순이나 PMS(월경 전 증후군)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으니 달의 리듬·생리 전후의 불쾌감이나 부진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피부 유지·피부 트러블 예방

고등에 들어있는 아스파르트산에는 수분을 보유하고 피부 촉촉함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역할이 있는 부족하면 구내염·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습진 등의 원인 비타민 B6와 비타민 B2등의 비타민 B군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등어나 건조 피부와 피부 트러블의 예방에도 좋다고 할 수 있고, 혈행 촉진 작용과 함께 문제의 개선 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알레르기 경감

고등어 등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 3계 지방산(EPA·DHA)을 섭취하고 지질의 균형이 잡힘으로써리놀레 산 과다로 인해서 아라키돈산에서 생기는 로이코토리엥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외 비교적 많이 포함된비타민 D도 면역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지원하는 비타민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비타민 D는 면역력을 조정하는 것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 등 알레르기 증상 효과가있으며 섭취 성이 많을수록 독감 발병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댓글(0)

문어와 낙지의 효능과 우리몸에 좋은점

이것저것|2018.07.02 03:14

안녕하세요. 아이리스입니다. 이시간에는 맛좋고 영양이 풍부한문어와 낙지의 효능과 우리몸에는 어떤것들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낙지는 고단백에 칼로리도 100g당  76kcal과 어패류 중에서는 낮은 생선입니다.이 때문에 다이어트 중의 식사용으로도 주목 받고 있으며 조개류에 맞먹는 타우린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간 기능 개선이나 생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와 비타민 B12의 함유가 다소 높고 나머지는 유난히 풍부한 것은 없지만 비타민 B군과 미네랄류를 폭넓게 포함하고 있는데 보다 자세한 효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만나보겠습니다.

1.빈혈, 냉증경감▼


문어도 조개류 정도는 아닙니다만, 엽산과 함께적혈구 생성을 지원하는 기능의 있는 비타민 B12를 100g당 1.3μg라고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 철분 등 미네랄이 보급할 수 있는 데낙지에는 비타민 E,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류, 아르기닌 등 혈류를 촉진하는 성분도많이 들어 있습니다.이 때문에 낙지는 혈액 순환을 갖춤으로써 혈액 순환 불량에서 일어나는 두통, 어깨 결림 등의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대사를 높일 능력이 있는 아미노산도 많아 혈액 순환 촉진과 함께 냉한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신경통, 눈의 피로를 완화▼


문어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B12는  정상적인 신경 전달을 보유하는 역할이 합니다. 비타민 B12는 신경 세포 표면의 지방질막 합성에 필요한 성분으로상처 받은 말초 신경을 복원하기로 신경통을 완화시키는 등의 기능 있습니다. 또 신경 세포의 보호·복구에 관련된 존재이므로 비타민 B12는 시신경의 기능을 높이는, 눈의 충혈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낙지에는 망막의 빛 수용체 (빛을 인식하여 뇌에 전달 세포) 에 존재하는 망막을 보호하여 눈의 부담 경감, 피로 회복 등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지는 타우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디톡스·부종 완화▼



문어에 포함된 타우린을 비롯한 아미노 산류의 기능 간의 기능이 높아지며 간의 해독(독) 기능의 향상에도 연결됩니다.더불어 낙지에는 수은 등 유해 중금속류의 배출을 돕는 아연도 포함되어 있으니까, 노폐물·유해 물질의 배출을 촉진하고 몸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지원으로 기대됩니다.


4.체중감량▼


낙지는100g당 76kcal과 어패류 중에서는 저열랑 부류이고, 지질, 당질 함유가 매우 낮은 재료이기도 합니다. 저 탄수화물·당질 제한 다이어트로 기준으로 사용되는 GI치에도 40으로 나와있어 씹어 먹는 것에서 포만감의 전달을 촉구하고 과식 방지용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문어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히스티 딘 "에도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5.성인병 예방▼


유난히 많다는 것은 아니지만 낙지에는 나트륨 배출을 촉구하는 칼륨, 나트륨과 운반을 지원하는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또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조절함에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증가를 억제하는 기능도 기대되고 있으며 낙지에는 항산화 작용을 지닌 비타민 E, SOD효소의 생성을 지원하는 항산 화력을 높이고 아연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6.피부 유지· 거칠어진 예방▼


낙지는 피부 만들기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단연 많이 포함되고 있다는 재료가 아닙니다. 그러나 피부나 점막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2단백질 대사·재합성을 지원하는 비타민 B6, B12세포 분열을 활성화시켰고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아연 등 피부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영양소를 폭넓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 항산화 작용을 갖는 비타민 E도 포함되어 있어 아연 등의 기능이 상승 하여 피부의 안티 에이징, 신진대사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7.간건강 및 숙취해소▼


타우린이라고 하면 굴이나 가리비 -등 조개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이미지가 있는 분도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오징어나 문어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문어는 100g당 타우린 함유량은 대체로 500~700mg정도으로 알려졌으며, 어패류 중에서는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에는 알코올을 간장에서 무독화(분해)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 알데히드"분해를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낙지에는 타우린 이외에도알콜 대사 촉진 작용이 하는데 알라닌,알코올 탈수 효소가 알코올을 분해할 때 필요한 아연,알코올 분해 효소의 기능을 지원하는 니아신 등이 포함되어 있어, 숙취 예방과 회복 촉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8.피로 회복▼


타우린을 앞세운 아미노 산류, 나이아신 등의 기능으로 간에 부담이 줄어 간 기능이 향상되고 피로 회복에도 이어진다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는 간이 노폐물이나 유해 물질을 무독화·대사를 하는 장기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피로 물질 축적과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피로 만성 피로감을 일으켜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간 기능을 높이는 것은 피로 회복에도 연결된다고 하며 글루탐산은 간 이외의 부분에서 암모니아와 결합하고 무독화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뇌 피로(희미감·집중력 저하 등)의 회복에도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소화에 시간이 걸리므로 위장이 약한 분·상태가 나쁠 때는 과식에 주의합시다.


댓글(0)

별빛의화해 할만한 탈출MAP 소개

안드로이드|2018.07.02 02:17

오늘 여러분들이 플레이할 맵은 바로 별빛의 화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는 재미최고인 맵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멀티로 재미있게 즐기 수 있는 작품이지요. 

시작 전 제작자 님의 주의 사항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으니 반드시 천천히 읽고 그대로 따라서 진행을 해주세요. 

잠에서 일어난 주인공 별빛 마을에 살고 있는 라스 배고파서 있는 밥을 먹기 위해 주방으로 내려가고 있어요. 

우선 라스 집을 찾기 위해 마을 중앙 쪽으로 집 밖을 나와 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표지판에 새겨진 글귀들을 열심히 읽어 나가면 아주 쉽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게임에서는 뭐 특별히 파밍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을 만큼 매우 단순한 방식으로 클리어 되고 있답니다. 

우선 해당 맵에서는 스토리 구성이 제대로되어있어서인지하나씩진행을해주시면쉽게엔딩까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엘빈은 아침밥을 다 먹고 이제는 옆동네에 살고 있는 친한 친구 라스집으로 놀라가기로 마음 먹고 있어요. 

몇년전 부터 마인크래프트 탈출맵을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대략 적으로 100가지 정도는 플레이 해보았던 것 같아요. 

역시 혼자서 싱글로 플레이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친구와 함께 멀티 플레이를 할 수 있어 더욱 즐거움은 두배가 되고 있는 것 같네요. 

라스와 엘빈 두 개의 마을에 별을 가지고 극심한 싸움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그리하여 두 주인공은 두 개의 마을을 화해 시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있답니다. 

과연 두 명의 친구는 모험을 통해서 두 개의 마을을 화해시킬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별빛의 화해 탈출 맵이었습니다. 

댓글(0)